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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디자이너 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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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사운드 디자이너를 꿈꾸는 21살 대학생입니다. 영화, 게임, 드라마, 광고, 애니메이션 등의 오디오 포스트 프로덕션 분야에서 단순히 라이브러리에 있는 샘플을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것이 아닌 폴리 작업이나 신디사이징 작업으로 직접 만든 소리를 쓰는 경우 저작권을 가지는지 아니면 이에 관해 현장에서 어떻게 이뤄지는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최근에 자유게시판에서 급여 관련한 글을 보게 되었는데 광고 쪽도 그러한지 게임 쪽은 제작사에 스튜디오가 소속된걸로 아는데 거기도 어떠한지 알고 싶습니다. 시간내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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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YCsound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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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라이브러리의 경우, 단순히 가져다 쓰시면 안됩니다. 사운드 라이브러리를 구매하시게 되면 라이센스가 따라오는데, 이 Buy Out 라이센스가 있는 상태에서 쓰셔야 합니다. 만약 라이센스가 그 프로젝트에만 부여된다면, 해당 프로젝트 외에 다른 프로젝트에 쓰시면 안됩니다. 그러나 특별한 경우가 없는 경우 사운드 라이브러리는 Buy Out 라이센스이므로, 안심하셔도 될 겁니다:) 그리고 직접 쓰시는 폴리나 신디사이징 작업으로 만든 소리를 쓰시는 경우, 본인에게 저작권이 있으며, 그 파일에 메타데이터를 입히는 것과 작업한 DAW의 세션을 저장하는 것을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특정한 소리에 대한 법적 저작권은 신청하셔야 합니다만... 모든 사운드를 그렇게 하실 수는 없으니, 미국의 경우는 보통은 라이브러리 형식으로 만들어서 신청하거나, 아니면 그 사운드에 대해 제작하고 먼저 소유한 증거가 있는 경우 (ex, 메타데이터나 DAW 세션 등), 다른 누군가가 그 사운드를 썼을 시 고소는 하실 수 있습니다. 급여부분은... 제가 미국인지라.. 잘 모르겠네요ㅠ 거기다 최근 게시판도 잘 안봐서..ㅠ 죄송합니다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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